작품의 특징
20세기 초에 창작된 것으로 밝혀진 <덴동어미화전가>는 화전가의 양식을 빌리기는 했지만 그 안에 덴동어미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한 여성의 굴곡 많은 삶을 서사적 기법으로 담고 있어 작품에 붙어 있는 <화전가>라는 명칭보다는 <덴동어미화전가>라는 제목으로 더 많이 알려졌다.
Ⅰ. 가사문학(가사) 화전가 작품분석
<화젼가>는 화전(花煎)놀이 중에 청춘과부와 덴동어미가 대화 형식으로 자신들의 신세를 한탄한 가사인데, 주로 덴동어미의 비극적인 일생담이 생생히 그려져 있다. 덴동어미는 이 이방(李吏房)의 딸로서 16세에 예천의 장이방 집으로 시집갔으나 남편이 추천(Ƅ
Ⅰ. 가사(가사문학) 면앙정가 작품분석
<면앙정가>의 화자는 독백적 어법으로 담론 내에 개재된 외물을 통하여 자신의 주관화된 감정을 환기하고 있다. 즉 화자는 외물을 개인적이고 개성화된 시각을 통해 표현하는데, 물론 이때의 개성이란 서구 낭만주의 시에서 볼 수 있는 그것은 아니다. 여기서
1. 작품의 정체
흔히 <덴동어미화전가>라고 부르는 작품의 원 이름은 그냥 ‘화전가’이다. 따라서 하고 많은 ‘화전가’가운데 하나로 보아도 무방하지만, 그 내용이 워낙 독특새서 굳이 ‘덴동어미’라는 말을 앞에 붙여 다른 ‘화전가’와 구분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 작품은 20세기 초협에 이루
2.2. 두 번째 상부와 개가
덴동어미가 첫 번째로 개가한 집안은 경상도 상주땅 이이방네로, 그녀는 이이방의 아들인 이승발의 후취로 들어간다. 이번에도 시집은 부자였고, 남편과도 금슬이 좋았으나 결혼한 지 3년 만에 이포로 인해 집안이 결딴나고 만다.
이로 인하여 덴동어미 내외는 하층민으로
Ⅰ. 서론
1. 가사의 서사 지향적 변모양상
고려 말 승려들에 의해 형성되어 조선전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다듬어진 가사문학은 자연을 소재로 한 서정의 정조로 되풀이하다가 후기에 이르러 문학 담당층의 확대와 함께 다채로운 변모를 보여주고 있는데 특히 그간 논의 대상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 온
-’와 후행 어미와의 결합 양상, ‘-오/우-’의 변천을 살펴보기로 한다.
2. ‘-오/우-’의 문법적 기능
‘-오/우-’ 연구자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오/우-’의 문법적 기능의 규명에 있다. ‘-오/우-’의 기능을 파악하려는 많은 연구가 있었는데, 이들의 결론을 한마디로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서론
문학이 인간 삶의 단면을 형상화한 구체적 표현의 형식이라면, 문학사는 다시 역사 과정 속의 치열한 삶을 총체적으로 형상화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한 시대 안에서 문학적 가치를 담고 있는 여러 가지 현상들이 그 사회의 이념이나 사상 같은 정신적 구조와 어떻게 관련되
문제제기
문학사 교육은 학습자들이 실제적인 문학 현상들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도록 어느 한 작가나 장르, 시기 등에
편중되지 않고 제재들이 골고루 선택될 때 이루어질 수 있음
문학사 교육은 학습자들이 실제적인 문학 현상들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도록 어느 한 작가나 장르,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10점)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
첫째, 글의 목적과 독자이다. 글